《연정16법》중 제 8 법

 

우협부右脇部에서 충만해진 기운을 하복부下腹部로 내려 보낸다. 호흡은 배꼽 좌측으로 기운을 들이마시되 좌측 갈비뼈 아래로 내려 보내고, 그것을 명문으로 끌어 올리며, 다시 오른쪽으로 밀어 내리되 오른쪽 갈비뼈 아래로 보낸 후, 여기서 다시 아랫배 쪽으로 기운을 밀어 보내는 것이다.

이것이 연정호흡법硏精呼吸法 수련요지修鍊要旨인데, 비록 8법으로 나누었으나, 1법에서 8법까지 어느 관절에서 반드시 경계境界를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연습하기 편리하도록 형식상으로 나누어 놓은 것인데, 처음 배우는 이들을 위한 부득이한 고충임을 살펴주면 더 말할 나위가 없겠다.

이상의 [연정 8법]은 호흡의 시간을 연장하기 위한 방식으로서 제일 먼저 기운을 흡입하여 폐엽肺葉을 충만시키고, 그 여력餘力을 하복부下腹部로 심호흡深呼吸을 하고, 이것이 충분히 되거든 유의적有意的으로 그 충만된 기운을 좌복부左腹部로 보내 보고, 이것이 여의如意할 때에 비로소 그 추기推氣의 행선行先을 명문命門으로 인상引上시키고, 이것이 충분하다 볼 때 우복부右腹部로 추기推氣시켜서 호흡시간이 상당히 연장되게 하고, 그 다음으로 또 그 흡입된 기운을 하복부로 추기시키는 것이 이 수련법의 원리원칙原理原則이다.

이상을 오행연기법五行鍊氣法이라고 한다.

이밖에 상기上記한 8법 외에 더욱 높은 공부의 향상을 위하여 다시 8법을 덧붙여 학인學人들의 편의를 도모코자 한다. 갱정更定한 8법 역시 조식법調息法으로 일관된 호흡수련법이며, 이상의 16법이 모두 초학자를 위한 것이요, 이 16법을 완전 습득함으로서 연정학인硏精學人의 자격을 자타가 공인하게 되는 것이다.

총 16법중 후8법은 기초수련법 습득자들의 진보적 재훈련으로서 자기의 실력을 양성養成시키는 요결要訣이다.

 

저작권(c) - 한국 단학회 연정원, 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62-58 창천빌딩 2층,  02-322-9706,   help@dah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