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16법》중 제 8-1 법

 

추인법推引法은 정규定規를 벗어나지 않되, 호흡추기呼吸推氣가 비록 간간間間이 혹좌혹우혹상혹하或左或右或上或下하나 이것은 상례常例요, 병病이 아니다.

앞서 서술한 [연정 8법]에서 습득한 것을 재훈련하는 과정인데, 그 추기推氣하는 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그 방향이 정해진 경로를 벗어나서 좌우상하로 어지러이 진행하나 이것은 연습 중 보통 일어나는 일이요, 병적인 현상은 결코 아니다.

다만 학인學人으로는 일층성의一層誠意를 더할 뿐이요, 낙망落望을 해서는 안된다.
학인들이 이 자리에 와서 중도개로中途改路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
이것은 정신계精神界에서 학인들의 성불성誠不誠을 시험하는 일종이라고 보아야 옳다.
일슬지공一膝之功을 가하면 [팔지일(八之一)] 경계境界를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연습기간은 전공자면 일주일이면 충분하나 틈틈이 공부하는 수련학인이라면 이것도 일개월 정도는 경과해야 되는 것이다.
그리고 혹자는 [팔지일(八之一)] 경계境界를 밟지 않고 순조로이 나가는 학인들도 종종 보았으나 이것은 예외이며, 이 경계는 밟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경우다.
이 자리에 오자면 호흡시간은 최소한 정좌시 일호흡一呼吸)간이 50초는 되어야 한다.
선천적으로 폐가 큰 학인이라면 55초는 가능할 것이다.

이 경계에서는 정신일치精神一致로 혜광慧光이니 도전(導前:앞을 인도함)할 수 있는 것이나, 효능을 먼저 말할 필요가 없고, 다만 수련하는 방식만 기록하기로 한다.

 

저작권(c) - 한국 단학회 연정원, 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62-58 창천빌딩 2층,  02-322-9706,   help@dahn.org